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 하기

아래에 작성되어진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치 및 설정하는 방법은 윈도우7 64bit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JAVA SE Development Kit (JDK)의 설치

 과거 에는 SUN에서 JDK를 다운받곤 했었다.  하지만 JAVA가 오라클로 인수 되면서 JDK다운로드 주소가 바뀌었다. 어차피 과거 SUN의 사이트로 들어가면 리다이렉트 주소가 뜨니 상관은 없지만 말이다.

 JDK 다운로드 주소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현재 다운로드 링크 주소는 위와 같다. 2012년 4월 11일 현재 최신버전인 JDK 7U3를 받으면 된다. 만약 더 높은 버전이 존재 한다면 그것을 받아도 상관 없을 것이다. 자신의 윈도우 에 맞춰서 JDK를 받도록 하자. 32bit나 64bit윈도우에 따라서 해당에 맞는 버전을 받도록 하자. 만약 리눅스나 다른 OS를 사용한다면 해당 OS에 맞는 JDK를 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될 수 있으면 설치중에 설치 폴더를 잘 기억해 두도록 하자. 만약 폴더를 재 설정하거나 하면 JAVA환경변수 설정할때 조금 복잡해 지기는 한다.

2.  JAVA 환경 변수 설정

JDK의 설치가 끝나고 나면 이제는 환경변수를 설정할 차례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바탕화면의 내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 을 클릭한다. 혹은 ‘제어판’에서 ‘시스템’ 항목으로 들어가도 된다.

  b. 나타난 ‘시스템’ 윈도우의 왼쪽 메뉴를 자세히 보면 ‘고급 시스템 설정’이 있다. 여기를 클릭한다.

  c. ‘시스템 속성’ 윈도우가 나타난다.  탭중에서 ‘고급’ 탭 으로 간다.

  d. 나타난 버튼들 중에 아랫부분에 ‘환경변수(N)…’이라는 버튼이 있다. 클릭해 주자.

  e. 자, 이제 환경변수를 직접 작성 해야 한다. 직접적으로 작성해야 할 부분은 ‘시스템 변수(S)’부분이다. 이곳에서 새로만들기를 해서 ‘JAVA_HOME’ 과 ‘Path’ 에 JDK의 컴파일러와 JAVA실행파일을 등록해야 한다.

   f. 탐색기 를 열어서 JDK가 설치된 폴더로 가자.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C:\Program Files\Java\jdk버전\bin’ 이런 형태일 것이다. ‘bin’폴더 내로 갔다면 탐색기 위의  주소표시줄을 클릭해서 현재 폴더 주소를 ctrl + c 복사를 하자.

   g. 다시 ‘시스템 속성’ 윈도우로 가자. 이번에는 환경변수 중에 ‘Path’에 방금전 복사한 내용을 추가 할 것이다. 위 그림에서 보듯 윈도우의 환경변수 중에 Path를 찾게 되어 그것을 더블 클릭하게 되면 기다란 글이 기다리고 있다. 당황 하지 말고 이 기다란 내용 뒤에 방금전 복사 한 내용을 추가 하면 된다. 참고로 붙여넣기 하기 전에 맨 마지막에 ‘;’을 추가하도록 하고,  ctrl + v를 이용하여 붙여넣자.

   h. 이번에는 ‘JAVA_HOME’을 추가 할 차례이다. 위그림에서 보듯이 밑에 부분에 ‘새로 만들기(W)’버튼 이 있다. 이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환경변수를 추가 할 것이다.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 창이 뜨면서 ‘새 시스템 변수’라는 윈도우가 뜬다. 내용을 보아하니 ‘변수 이름’과 ‘변수 값’ 이라는 두개의 입력 필드가 있다. 우리는 여기에 제대로 된 값을 입력하면 된다.

   i. 변수 이름 에는 ‘JAVA_HOME’을 타이핑하자. 그리고 변수 값 에는 방금전 복사했던 JDK의 폴더 를 붙여넣기 해주고’확인’버튼을 클릭하자. 자 그러면 환경변수가 잘 등록됬는지 궁금할 것이다. 이것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면 된다.

   j. 윈도우의 커맨드 콘솔을 열자 . 이것을 잘 모른다면 ‘윈도우즈키’ + ‘R’을 동시에 입력하면 ‘실행’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cmd’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하면 검은색 창이 뜬다.

  k. ‘java -version’ 과 ‘javac -version’을 입력해 보자. 만약 위 그림과 같이 현재 JDK의 버전을 알려주는 메시지가 잘 뜬다면 환경변수가 잘 등록된 것이다. 만약 다른 메시지가 뜬다면 환경 변수 설정에 실수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다시 처음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한다.

3. Android SDK 의 설치

이제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 해야 할 차례이다.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링크 : http://developer.android.com/sdk

위 주소를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SDK를 받도록 하자. JDK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윈도우에 맞춰서 설치하는게 좋다.

안드로이드 SDK를 받고 나면 해당 파일의 압축을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풀고, 내용물중에서 SDK Manager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된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SDK의 압축풀릴 폴더 경로에 절대로 한글이 들어 있으면 안된다.

 ‘SDK Manager’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창을 확인 할 수가 있다. 다만 현재 보이는 위의 이미지는 본인이 어느정도 설치를 했으며, 현재 업데이트를 하라고 알려주는 메시지로 그득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R16버전으로 업데이트한지가 한두달조금 된것 같은데 벌써 R18버전이 뜨다니.. 이제 위의 창에서 자신이 원하는 버전의 안드로이드 버전 개발 SDK들과 Tools 등을 설치 해야 한다.

 ‘Tools’는 모두 선택해주는것이 좋고, 버전별은 원하는 대로 하면 된다. 잘 모른다면 ‘2.2~2.3.4’와 ‘4.x’버전을 같이 설치 하면 좋을듯 하다. 그리고 자신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최소한 그 스마트 폰 버전에 맞게 SDK를 설치해 주자.  Google API나 Samples for SDK도 같이 설치해주는것이 좋다. 가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한참 개발하다가 가끔 기억이 안나거나 막히거나 할 때가 있다. 아니면 자주 사용하지 않던 레이아웃이나 서페이스 뷰, 스레드와 관련된 어려운 중급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에 있어 구글의 샘플 어플리케이션들은 매우 도움이 된다. 또한 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샘플들은 당연히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최적화 되어 있어 샘플들을 보기만 해도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

 참고로 저 모든 버전들과 기업제공 안드로이드 SDK를 추가로 받게되면 다운 받게 될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대략 5GB가까이 되지 않을까? 예전에 2.2 ~ 4.0 버전대 까지 다 받고, 기업 SDK를 제외하고 용량을 체크해 보니 2GB가까이 나갔었다..

 이제 원하는 버전들과 유틸리티 들을 체크 하였다면 이제 ‘Install pakages…’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하자. 뭐 다음 과정들은 별거 없다. next , next next.. 이 계속 등장 할 것이니 말이다. 가끔 서명되지 않은 어쩌구 블라 블라 하면서 붉은 메시지 로 그득한 창이 뜨긴 하는데 알겠다고 하면 상관 없다.

 * 참고 : 만약 자신이 마냥 기다리는것을 싫어하는 급한성격의 사람 이라면, http://developer.android.com/sdk/eclipse-adt.html 이 주소에서 ADT라는 것을 미리 다운받도록 하자. 다운 받아보면 알겠지만 용량 13MB정도의 압축 파일 이다. 왜 이것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선 밑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4. 이클립스의 설치

    > 2015년 10월 현재 Android Studio를 사용 하는것을 추천 한다.  Android Studio의 세팅, 사용등 정보들은 나중에 정리하도록 하겠음..

이클립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다운받아야 한다. 아, 당연한거구나..

이클립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eclipse.org/downloads/

 위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서 이클립스를 받도록 하자. 역시 윈도우에 따라 32bit, 64bit를 잘 구분하도록 하는게 좋다. (그렇다고 64bit 윈도우에서 32bit이클립스가 작동안하는것은 아니다. 다만 32bit 윈도우에서는 64bit의 프로그램을 실행 할 수가 없다)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212 MB ( 이 파일은 Indigo 버전이다)

 최소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최신버전의 이클립스를 사용하는게 정신적으로 좋다. 이클립스를 설치 하는것은 매우 간단하다. 저 파일을 받고 난뒤에 압축을 풀면 되니 말이다.

5.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설치 및 설정하기

 자, 아직도 할일이 남아 있다. 이제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DT를 설치 해줘야 한다. 이제 이클립스를 실행해 주자.  처음 실행시 등장하는 반겨주는 화면은 상콤하게 무시하고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

   이클립스 상단의 메뉴 중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하자.

   ‘Install’ 창이 뜬다. 여기에서 ‘add’버튼을 눌르면 밑의 그림과 같은 창이 또 뜬다.

  만약 ADT를 다운로드 했다면, 해당 압축 파일을 압축을 적당한 폴더에 풀어버리고 ‘Add Repository’창 내의 ‘Local…’버튼을 클릭하여 압축을 푼 폴더를 선택해주면 된다. 다음은 next next 하는 과정이니 적당히 넘어가겠다.

 만약 ADT를 다운로드 안했다면, ADT를 받아서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런데 이것을 추천하지 않는것이 오류도 적당히 있는편이며 매우 매우 느리다.  될 수 있으면 ADT를 다운로드 받는것을 추천하지만 이 방법 또한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위 ‘Add Repository’ 의 ‘Name:’ 란에는 적당하게 ‘android’같은 이름을 적당하게 적어준다.

 그리고 ‘ Location’에는 http주소를 적게 되는데 ADT를 다운받을 주소가 된다. 이 곳에는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을 넣어주면 된다. 만약 저 주소로 되지 않는다면,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의 주소로 실행하면 된다. 그러고 난뒤 ‘Pending…’상태를 넘겨 한참을 기다리면 이제 드디어 ADT를 다운받을수 있게 된다.

 ADT의 설치가 끝나면 이클립스를 재실행하라는 메시지 창이 뜨고 재실행을 해주면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를 지정해 달라고 한다. 찾아서 지정해주도록 하자. 만약 여기서 지정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방법은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안드로이드 SDK설치 폴더를 설정하는 곳이다. 이클립스의 상단 메뉴중 ‘Android’ -> ‘SDK Location:’ 의 ‘Browse…’버튼을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SDK설치가 되어 있는 폴더를 선택해 주면 된다.

이제 대략적인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및 설정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의외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의 구축은 처음 해보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막상해보고 두세번 이상 설치를 하다보면 익숙해 진다.  어느정도 되면 저 과정을 완전히 외우게 되고 환경변수던 ADT나 JDK의 다운로드 주소까지도 외우게 된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